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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노트앰프 vs 기타프로 (기타프로 버그 재현 및 비교)
작성자 노트앰프 작성일 2012-10-21 조회수 15387
첨부파일

 

 

노트앰프와 vs 기타프로의 햄머링(H), 풀링오프(P), 슬라이드(S) 악보와 소리를 비교해 보겟습니다. 

 

 

 

첨부된 hps1.gp4를 노트앰프로 로딩한 악보와, 소리 입니다.

 

 

노트앰프 소리

소리가 정확하게 잘나고,슬라이드 중간음도 정확하게 잘나고, 악보도 표시가 잘 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휠 그림 때문에 지져분 한데 옵션에서 뺄 수 있습니다)

 

( 여기서 Shift Slide 는 기타프로 용어로 슬라이드 끝나고 한번 더 치는것 ,  Legato Slide는 슬라이드 끝나고 그냥 있는것, Legato Slide가 일반적으로 기타칠 때  하는 슬라이드 입니다) (Shift Slide는 슬라이드 끝나는 시점에 피킹을 다시 한번 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타리스트가 이렇게 연주 하려고 해도 연주 할 수가 없습니다) 

 

노트앰프는 기타프로 데이타의 모든 Shift Slide나 Legato Slide를 Legato Slide로 연주해서 일반적으로 기타칠 때 하는 슬라이드 소리로 연주 합니다. 그런데 기타프로는 3.0에는 Shift Slide 기능 밖에 없었고 , 4.0 이상부터는 Shift와 Legato의 두개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원래는 Legato Slide로 입력 해야 되는데 gp3에 Shift Slide 기능 밖에 없어서, gp3으로 된 노래는 어쩔 수 없이 Shift Slide로 입력되어 있는 노래가 대부분 입니다.

 

그런데 이게 기타프로 SW 자체의 문제 때문에 이런 상황이 된 것을 기타프로는 모르고 두개를 따로 잘 구별하여 연주하는데, 슬라이드는 이렇게 할 필요가 없고 노트앰프 처럼 모든 노래를 기타리스트들이 연주하는 Legato Slide로 연주하여야 합니다. (아마도 gp3 초기에 기타프로 개발자들이 미디를 잘 못 이해해서 이렇게 만들었을 것 입니다.)

(기타프로 개발자들이 미디를 잘 못 이해해서 기타프로 프로그램을 만든 증거가 Basic sound 카드는 bend가 1음이상 틀리다는것 또 12음 이상 Slide가 않된다는 것 , 또 기타프로의 한 개 트랙에 2개의 미디 채널 할당 한 것 등등 미디를 잘못 이해해서 초기에 만든 기타프로가 계속 이어져 와서 현재도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첨부된 hps.gp4를 기타프로 4.0으로 로딩한 경우 악보와 소리

 

기타프로 4.0 소리

위의 노트앰프와 비교하여 잘 들어 보시면 기타프로의 햄머링 풀링오프는 기타칠때 하는 햄머링 풀링오프로 들리지 않고 살짝 소리를 작게하여 피킹하는 소리로 들립니다.

(노트앰프는 미디의 Wheel이라는 것을 써서 H, P를 표현하여 음의 어택을 사라지게 하여 실제 햄머링 풀링오프 소리같이 들리게 합니다.)

그리고 기타프로에서 시프트 슬라이드일 때 슬라이드 끝나고 한번 더 치는 것  확실하게 들리고 ,

뒤의 마디가 넘어가는 부분의 슬라이드는 소리는 제대로 나는데 악보 표시가 제대로 않되는게 보입니다.

 

 

 

 

 

기타프로  5.0의 경우

 

 

기타프로 5.0 미디 소리

기타프로 5.0 RSE 소리

 

악보에서 H, P, S를 전혀 보여주지 않아 어떻게 연주해야 하는지 불분명 합니다.

마찬가지로 Hammering , Pulling off가  기타를 직접 치는 소리로 들리고.

5.0의 미디에선 Legato Slide 인데도 Shift Slide로 연주하고 1번줄 15플랫 음정도 틀리게 연주 합니다.

5.0의 RSE에서는 기타소리가 너무 강하고 여기서도 Legato인데 Shift슬라이드로 연주 하는게 들립니다.

 

 

 

기타프로 6.0의 경우

 

 

 

기타프로 6.0 미디 소리

 

악보는 기타프로 5.0의 경우와 같이 H,P,S를 표시 않하여 어떻게 연주해야 되는지 불분명하고 ,

RSE소리도 5.0의 경우와 거의 같습니다. 그래서 6.0의 RSE 소리는 안올렸습니다.

6.0의 미디 소리는 들어 보신대로 Legato Slide 중간의 슬라이드 하는 중간음이 완전히 이상하게 들리고,

6.0도 마찬가지로 레가토 슬라이드를 시프트 슬라이드로 연주합니다.

 

 

그 밖의 기타프로 6.0의 단점

 

1  저 위의 그림은 gp4파일인데 , 저 그림과 똑같이 gpx로 만들려고 하니 마디가 넘어가는 슬라이드는 입력 자체가 않됩니다.

아래 그림의 맨 끝부분 슬라이드가 다음 마디로 넘어가게 입력이 않됩니다. (테스트한 버전이 2012년 10월15일 현재 가장 최신 버전)

 

 

 

 

2 첨부된 Rainbow - Difficult to cure.gp3 파일을 6.0의 midi(Microsoft GS wavetable로 )연주를 하면 120마디-140마디 쯤에서 음악의 템포가  흔들릴 때가 있습니다.

(RSE는 괜찬은데 음악중간에 천둥소리도 들림)

 

 

 

따라서 기타프로는 좋은 프로그램 이지만, 이렇게 문제도 많은 프로그램 이므로, 언제 숨어있는 문제가 나와서 노래의 연주를 망칠 가능성도 많은 프로그램 입니다.

 

 

RSE 6.0 소리를 들어본 결과는 (맨처음 설치하고 옵션 전혀 안바꾼 상태로 들어 보았습니다)

 

- RSE는 소리가 거칠고,  소리가 선명하지 않고, 가끔씩 천둥 소리도 들리고,

- 반주로 쓰기에 기타 소리가 너무 튀고, 피아노나 관악기 소리는 더 나쁘고,

- CPU 와 메모리를 너무 많이 사용하고 (Intel core2 duo E7200에서 약 10-20% CPU 사용량 올라감)

- 일반 미디파일을 RSE로 들어보면 악기들 끼리 볼륨 발란스가 맞지 않고 거의 쓸 수가 없을 지경입니다.

-그래서 Yamaha S-YXG50으로 들을려고 하면 기타프로5 에서는 제대로 들리는데 , 기타프로 6에서는 야마하 소프트 미디 소리가 난리가 납니다.

 

 

그래서 결론은 기타프로 6을 쓰면 RSE 소리도 나쁘고, 소프트미디도 쓸 수가 없고, 기타프로 6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그렇다고 기타프로 5를 쓰면 위와같이 악보가 틀리고 소리의 음정이 틀리는 문제도 생깁니다.

 

!!! 따라서 결론은 노트앰프를 사용하여 기타프로 파일을 연주 하여야 정확하게 연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비록 gpx는 연주 못하지만 gp3,4,5 파일의 연주를 위해)

 

RSE의 기타소리는 헤비한 소리가 나는데 기타 연주자는 RSE로 기타프로의 기타소리를 감상하려는 것이 아니고, RSE의 악기 소리를 MR 반주삼아 연주자가 기타 연주를 하려고 하는데 RSE가 튀는 소리가 나서 반주로 사용하기 나쁘므로 RSE를 비추천 합니다. 대신 쉽게 구할 수 있는 Yamaha나 Roland의 소프트 미디를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Synthesizer 수십년 역사의 Yamaha와 Roland를 7년 역사의 기타프로가 소리를 흉내 내기가 앞으로도 수년간 쉽지 않을 것 입니다. 야마하나 롤랜드 소프트 미디들은 CPU 사용량도 적게 쓰고 메모리도 4M 정도 밖에 않쓰면서 좋은 소리를 냅니다.

 

그리고 컴퓨터 음악의 역사 약 20-30 여년간  만들어진 미디파일, 초기의 gp3 , gp4 , gp5일부 기타프로 파일들은 Yamaha나, Roland의 GM신디사이져 소리를 기준으로 해서 만들어져서 기타프로의 RSE는 맞지 않습니다.

 

윈도우 XP에 내장된 Microsoft GS wavetable의 소리가 마음에 들지 않는 분들은,  고가의 음원모듈 또는 Synthesizer를 구입하거나 또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소프트미디가 있습니다.

윈도우 XP 사용자분들은 Yamaha S-YXG50  또는  Roland VSC3을 구해서 노트앰프에서 들으시고  (둘다 15년전 펜티엄 300Mhz 에서 만든 프로그램들이라 현재의 컴퓨터와 비교하면 cpu를 적게 사용하므로  옵션을 최대로 키워서 들어도 전혀 상관 없습니다) (이 프로그램들은 설치하면 노트앰프 설정 메뉴의 미디 출력 장치에 새로운 장치로 생깁니다. )

 

윈도우 7 에서는 위의 두개가 동작을 않하니,  노트앰프가 소프트음원인 VSTi를 사용할 수 있게 조만간 업그레이드 할 예정입니다.

 

 

 

 

 

추가적으로 노트앰프로 악보를 만들면 장점

 

 

 

위의 그림과 같이 노트앰프는 꾸밈음 4개 , 피아노 페달 마크, 슬러, 각종 악상기호 및 악보와 소리를 다르게도 만들수 있습니다.

빨강색 코드는 노트앰프가 기타프로나 , 미디파일을 로딩하면 자동으로 음악을 분석하여 추측 코드를 만들어 줍니다.(약 60 - 95%정확성)

거기서 부터 코드를 수정하기 시작하면 쉽게 코드를 붙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기타프로 파일을 수정하여 노트앰프 악보로 만들면 좀 더 좋은 악보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노트앰프 악보의 장점 

노트앰프의 Heaven and Hell 소리

 

이것은 Black sabbath - Heaven and Hell 기타 솔로중 일부분 입니다.

 

이 프레이즈는 정확하게는 피킹 한번에 초킹 , 초킹 다운을 여러번 하는것인데

 

기타프로로는 위와같이 피킹을 여러번으로 만들던가 (소리와 악보가 틀림) , 피킹 한번에 bending를 그리던가 (그러면 악보에 노트가 1개만 나와 악보가 틀림) 하여 악보와 소리를 둘 다 정확하게 만들 수 는 없는데

 

노트앰프는 위와 같이 악보와, 소리를 둘 다 정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 뿐만 아니라 노트앰프로 악보를 만들면 아래와 같은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1 악보를 사람이 연주하기 좋은 타브 악보로 만들어 줍니다.

2 기타프로 보다 미디파일을 정확한 악보로 로딩 합니다.

3 악보와 소리가 다르게 만들 수 도 있습니다.

4 기타 아르페지오등을 정확하게 소리 나는데로 입력 할 수 있습니다.

5 가사를 입력하여 노래방으로 사용 가능 합니다.

등등

악보제작 메뉴얼은 노트앰프 프로그램 내부에 pdf 파일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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