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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자, 조표, 한 트랙에 2채널,RPN, 요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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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에서 박자, 조표, 템포 등등을 전부 입력하여 음악을 완성시킨 상태에서 악보 만들기를 해야 하나, 혹시 실수로 못했을 경우 여기에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      박자를 여기서 바꾸었을 때는 기본 악보 생성 옵션(Basic Score Create Option)에서 악보를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악보를 만들 때 박자를 기초로 해서 만들기 때문입니다. 악보를 새로 만들면 지금까지 악보 작업한 사보는 완전히 리셋되어 집니다. 그리고 악보도 정확하게 안 만들어질 수 있으므로 아직 악보 편집을 많이 안 한 상태이면 미디에서 박자를 고치고 처음부터 새로 시작하는 게 낫습니다. 어쩔 수 없이 새로 악보를 못 만들면 코드, 가사, 마커, 등등 박자가 바뀌면 마디의 숫자가 바뀌는 것들이 정확하게 바뀌는지 확인을 잘 해야 됩니다.

 

-      조표를 바꾸고는 악보를 새로 안 만들어도 바로 반영됩니다.

 

-      조표, 박자의 입력 마디는 ⓐ에다 입력하세요.

 

-      첫마디를 빨리 지나가게 하려고 빠른 템포를 첫마디에 입력해놓은 미디들이 많은데, 악보를 안보고 소리만 들을 때는 문제가 없는데, 노트앰프는 악보도 보여지고, 템포도 보여지는  프로그램 이므로 맨 처음의 템포도 곡의 템포와 같게 해야 합니다.

-      앞의 미디편집 기능으로 노트를 한두개씩 편집 할 수 있지만 틀린 미디가 많을 때는 시퀀서로 편하게 새로운 미디파일을 만든 뒤, ⓑ 에서 편집한 트랙을 통째로 로딩하여 현재 보이는 노래의 트랙과 바꿔 치기 합니다. 새로 로딩된 트랙의 길이가 기존 노래 보다 길면 기존 노래의 다른 트랙에 뒷부분에 쉼표 등이 없어서 길이가 다를 때는 문제가 되므로 새로 로딩하는 노래의 Timebase, 길이, 박자, 채널 등등을 기존 노래와 잘 맞추어서 만든 뒤 로딩해야 합니다.

 

-      ⓑ의 Swap 버튼을 딱 1회만 눌러야 합니다. 2회 또는 짝수로 누르면 원상복귀 됩니다. 이렇게 새로운 미디를 로딩했으면 기본 옵션에서 악보를 새로 만들기를 해야 되고, 안 할 수도 있습니다. 안 하면 악보는 앞의 노래의 악보, 소리는 지금 새로 만든 미디로 될 수도 있어서 악보와 소리가 완전히 다르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응용 예

■  1 이 매뉴얼의 맨 앞에 이야기한 것과 같이, 소리는 기타 아르페지오를 정확하게 미디로 흉내 내면서 악보는 에디팅 없이 깨끗하게 보이게 할 때.

■  2 악보를 많이 편집했는데 미디가 많이 틀린 것을 발견했을 때, 여태껏 편집한 악보를 살리고 싶을 때 .

■  3 기타 등등 악보와 소리가 다르게 들릴 상황일 때

 

-      ⓒ 악상기호를 마우스로 에디팅 할 수 있는데 가끔씩 마우스로 에디팅 힘들거나 할 때 여기서 직접 숫자를 입력하여 에디팅 합니다. 악상기호의 X위치는 틱, Y위치는 노트높이 입니다. 따라서 위치가 픽셀단위로 정확하지 안고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X위치는 마디가 넓어졌을 때 틱 vs 마디넓이 만큼의 오차, Y 위치는 항상 노트 높이만큼의 오차가 있습니다.

 

-      노트앰프의 악상기호가 픽셀단위로 정확하지 안고 이렇게 약간의 오차가 있는 이유는 노트앰프악보 자체가 페이지 단위로 보이는 게 아니고 어떤 마디던지 맨 앞에 와서 페이지를 자유자재로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악상기호의 위치가 픽셀단위가 아니고 미디틱과 노트높이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      따라서 Y 위치는 미디의 노트높이 이상 127이상 올라갈 수 없고 , 0 이하로 내려갈 수도 없습니다.

 

-      이상으로 노트앰프 악보 제작 방법이 끝났습니다. 악보 뿐만 아니라 반복 연습 할 구간을 반복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서 악보에 저장하면, 다음에 그 악보를 이용한 연습이 좀 더 쉬워집니다.

 

 

 

 

 

한 개 트랙에 2채널 넣기 설명

 

예를 들면 기타를 치다가 피킹하모닉스를 내다가 다시 기타를 치면 이벤트 리스트에서

 

■  MBT            Ch     kind             data 

■  1:4:119         1     patch            Overdrive Guitar(29)

■  2:1:0           1     note             c5       100     1:000

■  2:1:119         1     patch            Picking harmonics(31)

■  2:2:0           1     note             c5       100     1:000

■  2:2:119         1     patch            Overdrive Guitar (29)

■  2:3:0           1     note             c5       100     1:000

 

-      위와 같이 되어 있습니다. 이런 때는 1개 채널만 써도 문제가 없는데

 

-      또 다른 예를 들면 기타를 치다가 어떤 음을 화음으로 치는데 그 중에 특정 음만 피킹하모닉스를 내면서 그 음을 초킹을 하려면 어쩔 수 없이 채널 2개를 쓰는 수 밖에 없는데 음색이 2개라 트랙을 2개로 쓰고 채널도 2개로 쓰는게 일반적인데, 노트앰프는 그 소리의 악보까지 한 트랙에 나와야 되기 때문에 그렇게 2트랙으로 하면 안되고 한 트랙에 2개 채널의 소리를 다 넣어야 합니다.

 

■  그러면 이벤트 리스트에서 아마도 다음과 같이 될 것 입니다.

■  MBT             Ch    kind              data 

■  2:1:0             1     patch            Overdrive Guitar (29)

■  2:1:1             2     patch            Picking harmonics (31)

■  2:1:10            1     note             A5      100     1:000

■  2:1:10            2     note             G5      100     1:000

■  2:1:12            2     wheel            1000

■  2:1:15            2     wheel            2000

■  2:1:18            2     wheel            3000

■  2:1:21            2     wheel            4000

■  2:1:25            2     wheel            5000

■  2:1:28            2     wheel            6000

■  2:1:31            2     wheel            7000

■  2:1:34           2     wheel            8191

■  3:1:0             2     wheel            0

 

-      이렇게 되면 화면상에 악보를 그릴 때 라, 솔 이 나오고 솔 음에는 Wheel이 있으므로 악보상으로 솔을 라로 올리고 꾸밈음을 라로 올라간 솔음에다 만들고 (초킹도 표시하고) 기타타브에도 꾸밈음을  달아야 합니다.

 

-      케익웍 9.0의경우 이렇게 한 개 트랙에 채널이 여러 개 섞였을 때 케익웍 트랙뷰에서 chn에 (숫자)로 되어 있으면 미디를 저장할 때 전체를 통째로 (숫자)채널로 저장하게 되어 틀리게 되므로 트랙뷰의 chn이 … (점점점)인가 잘 확인을 하고 저장 해야 됩니다.

 

-      (… (점점점) 만드는 방법은 -1, 또는 “-“ 키를 계속 누르면 … (점점점) 으로 됩니다. )

 

-      그런데 한 개 트랙에 2개 이상의 채널이 사용된 노래를 로딩할 때 케익웍 9.0의 버그 때문에 이벤트가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벤트가 사라지는 과정은

 

-      1 케이크웍은 미디파일을 로딩할 때 이벤트리스트에서 발견되는 맨 처음 (Patch , Ctrl 7 , Ctrl 10)을 가지고 와서 트랙뷰에 보여주고 이벤트리스트에는 감추어서 보여주지 안는다

 

-      2 그리고 사용자가 미디편집을 한 뒤 미디파일을 저장할 때 트랙뷰의 (Patch , Ctrl 7 , Ctrl 10)을 이벤트 리스트에 전송하고 파일에 저장하고,

 

-      다시 그 파일을 로딩할 때 1의 동작을 하고, 저장할 때 2의 동작을 하고 위의 1로딩, 2저장을 반복적으로 하는데 그 동작이 1개 트랙에 1개 채널 일 때는 짝이 맞는데 1개 트랙에 2개 채널을 섞고 트랙뷰의 Chn을 .... 으로 만들면 (1로딩)은 하는데  (2저장)을 하지 않아 (2개 채널이라 트랙뷰의 데이터를 이벤트리스트로 전송하면 채널 오류 난다 생각하고 전송 안 함) 2개 채널일 때  계속 저장, 로딩을 반복하면 (Patch , Ctrl 7 , Ctrl 10) 이 점점 사라지게 됩니다.

 

-      따라서 2개 채널을 사용 할 때는 각각의 채널에 세팅된 (Patch , Ctrl 7 , Ctrl 10)이 사라지지 않도록 이벤트 리스트에 (Patch , Ctrl 7 , Ctrl 10) 이벤트를 여러 개 넣어주고, 작업하는 중간 중간 이벤트가  사라졌는지 확인해야 되고, 마지막 저장할 때 트랙뷰는 무시하고 이벤트리스트뷰에 원하는 모든 이벤트가 보이는지 확인하고 저장해야 합니다.

 

-      이것은 mid로 저장할 때 문제이고, wrk로 저장 할 때는 문제 없는 것으로 보이고, 이 버그는 케이크웍 9.0 버전에서 확인된 버그입니다. 다른 버전 쓰는 사용자는 이 버그가 고쳐졌을 수도 아닐 수도 있으므로 확인을 잘 해야 됩니다.

 

-      케이크웍, 소나가 아닌 다른 시퀀서를 쓰는 사용자는 이것에 유의 하면서 각자의 시퀀서에 해당하는 기능으로 이것을 해결하도록 하고, 잘 안 되면 노트앰프 내부에서 수동으로 하나씩 채널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RPN 설명

 

-      8 노트와 타브 편집 대화상자 ⓜ WR 영역 왼쪽 위의 WR:2 라는 글자의 뜻은 Wheel Range 가 2음 이라는 뜻 파란색 가로줄 한 줄 한 줄이 1음 크기 입니다. 이것을 바꾸는 법은 RPN으로 바꿉니다.

 

-      2:1:12  2     ctrl   100  0

-      2:1:15  2     ctrl   101  0

-      2:1:18  2     ctrl    6   2

 

-      이럴 땐 Wheel 0,4096(1음), 8191(2음), (WR: 2 파란색 줄 4개 나옴.(-2부터 +2까지) )

 

-      2:1:12  2     ctrl   100  0

-      2:1:15  2     ctrl   101  0

-      2:1:18  2     ctrl    6   4

-      이럴 땐 Wheel 0 , 4096(2음), 8191(4음), (WR: 4 파란색 줄 8개 나옴.(-4부터+4까지))

 

-      휠의 범위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몇 옥타브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휠의 범위를 위의 방법으로 바꾸어서 미디를 케익웍으로 저장했다가 다시 로딩해서 (ver 9.0) 이벤트 리스트로 보면

 

-      2:1:12  2     RPN pitch wheel 숫자

 

-      위와 같이 숫자 하나로 나와서 알아보기 힘든데 8 노트와 타브 편집 대화상자 ⓜ WR 지역의 파란색 줄이 한 칸이 1음 이라는 것이 중요 합니다. 숫자의 의미는 128 x RPN 6의값 = 숫자입니다.

 

 

-      케이크웍으로 다양한 RPN값을 아래와 같이 입력했다 저장하고 로딩하면,

 

-      2:1:12  2     ctrl   100  0

-      2:1:15  2     ctrl   101  0

-      2:1:18  2     ctrl    6   2 (wheel 4096이 반음) ç입력 뒤 저장

-      2:1:12  2     RPN   256 (2x128=256) ç로딩

 

-      2:1:12  2     ctrl   100  0

-      2:1:15  2     ctrl   101  0

-      2:1:18  2     ctrl    6   4 (wheel 2048 이 반음)

-      2:1:12  2     RPN   512 (4x128=512)

 

-      2:1:12  2     ctrl   100  0

-      2:1:15  2     ctrl   101  0

-      2:1:18  2     ctrl    6   6 (wheel (8191/6)=1365 반음)

-      2:1:12  2     RPN   768 (6x128=768)

 

-      2:1:12  2     ctrl   100  0

-      2:1:15  2     ctrl   101  0

-      2:1:18  2     ctrl    6   8 (wheel (8191/8)=1024이 반음)

-      2:1:12  2     RPN   1024 (8x128=1024)

 

-      2:1:12  2     ctrl   100  0

-      2:1:15  2     ctrl   101  0

-      2:1:18  2     ctrl    6   10 ( wheel (8191/10)=819 이 반음)

-      2:1:12  2     RPN   1280 (10x128=1280)

 

-      2:1:12  2     ctrl   100  0

-      2:1:15  2     ctrl   101  0

-      2:1:18  2     ctrl    6   12 ( wheel (8191/12)=682 이 반음)

-      2:1:12  2     RPN   1536 (12x128=1536)

 

-      RPN 1536으로 하면 -8191 - 0 -=8191 까지 해서 24노트 2옥타브까지 휠로 표시 할 수 있어 좋으나 마우스로 휠을 그려서 입력할 때는 682가 반음 1364가 온음이므로 너무 미세하게 마우스 그리기가 힘들 수가 있습니다. 각각 노래의 특성에 맞게 RPN 값을 알맞게 저장해서 음악을 만들면 좋습니다.

 

한 페이지로 정리한 악보 만드는 순서 (미디에서)

- 타임베이스 120

- 트랙 정리

- 멜로디,기타,오르간,피아노,베이스,드럼,기타 등등의 순서로 트랙을 배치한다

- 트랙 앞에부터 채우고 악보로 안보일 트랙 뒤로 보낸다.

- Sys exclusive 지운다, Tempo 정리

- 시작 마디를 2마디로 맞춘다

- 박자, 조표 확인 정리

- 이벤트 리스트 펼친다(전체 트랙 선택한 뒤)

- 퀀타이즈 확인한 뒤 퀀타이즈 한다(16 or 32로)

- 쓸데없는 이벤트 지우기(NRPN , Bank Select ,chnaft , keyaft같은 것 삭제합니다)

- 2개 채널 쓸 때는 주의해서 patch나 control 많이 넣어준다.

- Thin 확인(콘트롤 , 휠 등등 너무 많이 들어있으면 적당히 지워줌)

- Lyric(Text)이벤트랑 노트랑 섞여 있으면 Lyric 뜻어내고 Lyric 트랙 맨 뒤로

- 채널 순서대로 앞에부터 채우고 될 수 있으면 14,15,16채널 안 쓴다.

- Pan 맞추기, 볼륨 밸런스 맞추기(곡 자체 트랙별로, 노트앰프 기존 곡과도 밸런스 맞춘다)

- 미디포맷 1로 저장하기

 

노트앰프 에서

- 로딩 시 Resoultion , Fill duration 맞추기

- 타브악보 만들 트랙은 기타 플랫보드 범위 맞는가 확인한다.

- 추측타브 만들기(틀리면 미디로 돌아가 Transpose 한다 편집 한다)

- 마지막 트랙 맞추기

- 음자리표 맞추기

- 마커 넣기

- 트랙버튼 만들기

- 가사 넣기

- 코드 넣기

- 악보 편집

- 타브 편집

- 프레이즈 별로 반복 프로그램 만든다.

조표 , 메이저 , 마이너

bbbbbbb Cb , Abm

bbbbbb Gb , Ebm

bbbbb Db , Bbm

bbbb Ab , Fm

bbb Eb , Cm

bb Bb , Gm

b F , Dm

C Am

# G , Em

## D , Bm

### A , F#m

#### E , C#m

##### B , G#m

###### F# , D#m

####### C# , 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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